- 문화 산책 -
배낭 여행
여행은 새로운 문화와 만남입니다.

 

1. 여행의 마음가짐  2. 볼 만한 도시  3. 여행을 도와 주는 곳
 

배낭여행의 형태로 유행처럼 행해지고 있는 해외여행 또는 어학연수는 단순히 한번 해보는 여행이라고 하기에는 소요되는 경비가 너무 큽니다. 따라서 철저한 사전 준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며, 그렇게 한다면 정말 알찬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백 번들어도 한 번 봄만 못하다'는 뜻인 백문이불여일견(百聞而不如一見)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배낭여행이나 어학연수가 이말처럼 "한 번 경험하는 것이 낫다"는 성급함으로 행하여져서는 별 성과가 없을 것임은 뻔합니다.
이러한 여행이 百聞이 있은 뒤, 一見한다면 더할 나위가 없습니다. 즉 뚜렷한 여행목적을 세우고 그에 합당토록 충분히 사전준비를 한 뒤에 행하는 여행만이 그 성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행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몇가지 상기시키고자 합니다.

1. 먼저 짧은 기간동안 많은 곳을 둘러보는 식의 여행은 삼가합시다. 어학연수를 목적으로 한 1-2달의 여행이라면 1-2도시면 충분한 여행목적지가 됩니다.

2. 1-2달의 어학연수로 그 나라 언어를 잘 구사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망상은 버립시다. 1-2달의 어학연수는 그동안 공부한 것을 실습하는 그야말로 최소한의 시간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배낭여행이든 어학연수이든 최소한 2-3년 그 나라 언어에 대하여 여기 한국에서 공부한 뒤, 해당국가로 목적여행을 하는 것이 가장 합당한 여행입니다.
여러 광고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 사설 어학연수를 새로운 변신(실력향상?)의 기회라 과신하지 맙시다. 그 액수에 자신의 부지런함만 더한다면 나중에 훌륭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어학연수나 배낭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 이 순간 여기 한국에서, 그것도 여러분의 학교에서 제공하는 여러 어학관련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주어져 있는 최선의 기회를 이용하십시오. 그리고 여유가 있으면 괴테인스티투트(Goethe-Institut) 등에서 회화를 적극적으로 배우십시오.

3. 언어능력을 배양하는 것과 더불어 여행목적지에 대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여기 한국에서 여행목적지의 역사, 사회, 문화, 정치적 특성 등등을 미리 조사하십시오. 알고 가면 훨씬 이해하기가 쉽고. 짧은 시간에 많은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4. 여행은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의 것을 고집하러 가는 것이 아니지요. 지나치게 한국적인 것을 고집하여 그 나라에 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외국에 나가 우리의 습성에 대한 지나친 고집은 곧 우리의 것을 욕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원래 여행이라는 것은 마음을 해이하게 하기 때문에 그 곳의 평온한 질서를 파괴하기가 십상입니다. 항상 예의바르고 공중도덕을 철저히 지키는 한국여행객이라는 인상을 심도록 하십시오.

5. 도이칠란트로 가고자 하는 분들은 계획을 세우는 데 다음 도시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각 도시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십시오. 대부분 http://www.도시이름.de/라는 주소로 방문을 시도해보십시오. 이때 도시이름은 소문자로 쓰십시오.
이 외에도 아름다운 작은 도시들이 손으로 꼽을 수조차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다음 도시들을 방문하면서 꿈을 키워보십시오.

Aachen, Augsburg, Bamberg, Bayreuth, Berchtesgadener Land(Koenigssee 등), Berlin, Bielefeld, Bonn, Braunschweig, Bremen, Chemnitz, Darmstadt, Dortmund, Dresden, Düsseldorf, Essen, Frankfurt am Main, Freiburg, Garmisch-Partenkirchen, Göttingen, Halle (Saale), Hamburg, Hannover, Heidelberg, Jena, Karlsruhe, Kassel, Kiel, Koblenz, Köln, Konstanz, Leipzig, Lindau, Lübeck, Magdeburg, Mainz, Mannheim, Marburg, München (Bayern), Münster, Nürnberg, Osnabrück, Ravensburg, Regensburg, Rostock, Rothenburg ob der Tauber, Stuttgart, Weimar, Wiesbaden, Würzburg.
 

  여기를 클릭하면,  도이칠란트  전체지도가 나오며, 그 곳에 표시된 주(Land)를 클릭한 뒤 나타난 지도에서 원하는 도시를 클릭해보십시오.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인터넷여행" 항목에도 넣어 놓았습니다.)

 

다음 여행정보센터를 방문해보십시오. 관광지, 열차, 호텔 등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행 일반 :

TIS Reise-Service :

  • 도이칠란트의 주요 관광지에 대한 정보

Europe / An Introduction :

  • 유럽 26개국 여행정보 (관광지, 교통, 화폐, 숙박, 날씨 등) 실용적인 정보

Thomas Cook

Lonely Planet Online

 
[ WEBtour]여행정보센타  :

  • 여행에 대한 여권, 비자, 비행기표 등등 여러가지 정보를 주는 우리말로 된 웹사이트입니다.

 

교통정보 :

유레일패스(Eurail-Pass)의 모든 것 : Europe by Eurail

Rail Europe Home Page

European Rail Travel - Index
 
 

세계지도 :

MapQuest! Welcome!

 

ⓒ 이정준 교수 성균관대학교